성인 전환기 발달장애인 진로 코칭과 멘토링 참석 후기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인 진로 코칭과 멘토링 참석 후기
  • 김민진 기자
  • 승인 2021.11.03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달장애인 자립을 위한 진로교육 "나의 꿈 잡고, 진로 고민 잡고"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인 자녀 부모교육 진로 코칭 및 상담행사' 포스터 ⓒ 청주시장애인부모연대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인 자녀 부모교육 진로 코칭 및 상담행사' 포스터 ⓒ 청주시장애인부모연대

[휴먼에이드포스트] 청주시장애인부모연대는 충북발달장애인지원센터와 함께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8차례에 걸쳐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인 자녀 부모교육 진로 코칭 및 상담행사'를 진행했다.

성인 전환기란 성인이 되기 직전의 연령에 있는 청소년을 말한다.

정도선 교수가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살고 싶은 삶'에 대해 강의를 하는 모습 ⓒ 김민진 기자
정도선 교수가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살고 싶은 삶'에 대해 강의하는 모습. ⓒ 김민진 기자

이번 진로교육은 현장체험 형태의 '나의 꿈 잡고(JOB GO)'와 멘토 형태의 '진로고민 잡고(JOB GO)'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눠 운영되었다. 

강의에 집중하는 장애학생과 부모 ⓒ 김민진 기자
강의에 집중하는 장애학생과 부모들. ⓒ 김민진 기자

그중 기자는 지난 10월30일 괴산 자연드림파크에서 진행된 '일할 권리를 찾아라' 멘토와 맞춤형 진로상담 코너에 멘토로 참석했다. 

멘토링에 앞서 강동대학교 사회복지행정학과의 정도선 교수가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살고 싶은 삶'이라는 주제로 강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멘토링은 발달장애인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을 찾고, 그 직업을 성공적으로 유지해나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진로 교육을 통해 기자의 조언이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 현재 김민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