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뉴스] 서울시, 일회용컵 없는 카페 만든다
[쉬운말뉴스] 서울시, 일회용컵 없는 카페 만든다
  •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팀
  • 승인 2021.11.19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청 근처 카페 20곳, 포장해갈 때도 여러 번 쓸 수 있는 컵 사용
서울시는 20개의 카페와 함께 일회용컵 없는 가게를 만들기 위해 다회용컵 사용을 시작했다. ⓒ 아이클릭아트

[휴먼에이드포스트] 코로나 때문에 카페에서 일회용품 사용이 허락되자 한 번 쓰고 버리는 일회용컵 사용이 늘어났다. 그래서 서울시는 한 번 쓰고 버리는 컵을 사용하지 않고 여러 번 쓸 수 있는 다회용컵을 사용하자는 운동에 나섰다. 

서울시는 지난 6일부터 서울시청 근처 20개의 카페와 함께 일회용컵 없는 가게를 만들기 위해 '여러 번 쓸 수 있는 컵 사용'을 시작했다. 

카페에서 음료를 포장해 갈 때 일회용컵 대신 여러 번 쓸 수 있는 '다회용컵'으로 받고 다 쓴 컵은 매장 안에 있는 곳에 돌려주면 된다. 개인 컵을 가져오지 않아도 환경을 보호할 수 있고, 돌려준 컵은 전문 회사에서 설거지한 뒤 다시 카페에 갖다준다.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 서울시와 여러 가게는 친환경 모임 '해빗에코얼라이언스'를 만들었고, 스타벅스(12곳), 달콤커피(1곳), SK텔레콤이 함께한다. 서울시청 근처 카페 5곳도 일회용품 사용 않하기 운동에 함께하기로 했다. 

'해빗에코얼라이언스'는 플라스틱을 너무 많이 쓰는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사람들이 함께 친환경을 의논하는 모임으로 △서울시 △환경부 △스타벅스 △SK텔레콤 등이 작년 11월 만들었다. 

그동안 일회용품 사용을 위해 개인용 컵을 사용하는 등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있었지만, 개인용 컵은 가지고 다니기 불편하고 사용 후 바로 설거지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다회용컵 사용 시범사업' 포스터. ⓒ 서울시

서울시는 이번 '다회용컵 사용 시범사업'을 통해 일회용컵을 사용하지 않는 분위기를 만들 계획이다. '다회용컵 사용 시범사업'은 '여러 번 쓸 수 있는 컵을 빌려줌→쓴 컵을 손님들이 돌려줌→전문 업체에서 컵을 설거지한 뒤 카페에 갖다줌→손님들이 사용함'의 순서로 진행한다.

손님들이 포장 음료를 주문하면서 음료 값과 1000원을 함께 내면 카페는 '다회용컵'에 음료를 담아주고, 사용한 컵을 돌려주면 1000원을 돌려받는다. 이때 1000원은 현금으로 받아도 되고, '해패해빗' 포인트로 받아도 된다. 

'해피해빗' 앱을 다운받으면 다회용컵을 사용하는 카페와 다회용컵을 돌려줄 수 있는 위치 등을 알 수 있다. 

손님들이 돌려준 컵은 전문 회사가 가져가가 깨끗하게 설거지하고 세균을 없앤 다음 카페에 다시 갖다준다. 

제공되는 다회용컵은 안전한 재료로 만들었고, 뜨거운 음료를 담아도 건강에 좋지 않은 물질이 나오지 않는다. 또 나중에 컵이 버려질 때 재활용을 쉽게 하기 위해 색깔을 넣지 않고 만들었다. 

서울시는 내년 2월까지 다회용컵 사용을 해보고, 일회용컵 없는 카페를 계속 늘려서 서울시에 있는 많은 카페들이 다회용컵을 사용하게 하는 것이 목표다. 

그 중에서 스타벅스는 여러 번 쓸 수 있는 컵 사용을 시작해 내년에는 서울시 안에 있는 모든 스타벅스에서 한 번 쓰고 버리는 컵을 사용하지 않게 만들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일회용컵 외에도 다른 일회용품이나 커피 찌꺼기 등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찾아서 카페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줄이고 재사용을 통해 환경을 보호할 예정이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번 운동을 통해 사람들이 편하게 여러 번 쓸 수 있는 컵을 사용하도록 해 카페에서 나오는 일회용컵을 줄이고 여러 번 쓸 수 있는 컵 사용을 계속 늘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원본기사
https://www.seoul.go.kr/news/news_report.do#view/349911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 편집위원
윤승우, 아시아퍼시픽 국제학교 10학년, 서울시 강남구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서가영 16세 발안중학교
최은서 24세 꿈고래어린이집 통학보조교사
윤지환 24세 서울장애인부모연대 동료지원가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봉사코치 
이보배 휴먼에이드포스트 객원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정리
정진숙 휴먼에이드포스트 편집국장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