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대학교 사회복지과 '발달장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강동대학교 사회복지과 '발달장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김민진 기자
  • 승인 2021.11.25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발달장애인 신입생 모집…장애 학생의 자립 및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진행
강동대학교
강동대학교 사회복지과에서 발달장애인 신입생을 모집한다.  ⓒ 강동대학교

[휴먼에이드포스트] 다음달 30일부터 내년 1월12일까지 강동대학교(충청북도 음성군 감곡면 대학길 278) 사회복지과에서 '발달장애인 입학생 정시모집'을 실시한다. 

이에 사회복지과에서는 자립과 취업역량 위주로 교육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자립은 혼자 살아가는 것을 말하고, 취업역량은 직업에 대해 알아가고 직업을 얻어내는 힘을 말한다. 

2021년에는 9명의 발달장애 학생을 모집해 지난 1학기 ‘자립과 직업’이라는 비교과 과정을 통해 발달장애 학생의 대학생활과 졸업 후 사회로 나서기 위해 직업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특히 '사제동행 링크프랜즈(튜터링)'로 대학교 비교과 프로그램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이를 통해 대학 내 발달장애 학생들의 활동에 대해 새롭게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다. 

강동대 사회복지과에서는 2022년 신입생 모집에도 발달장애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선발해 사회복지에 대한 기초지식과 장애 학생의 자립 및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진로설계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전체 학교에서 다양한 비대면 수업 방식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강동대학교 사회복지과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번갈아 가며 실시해 발달장애 학생들의 학업역량을 강화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강동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와 취창업진로처 등 학내 기관들과의 적극적인 연계활동을 통해 장애 학생의 다양한 체험과 대학생활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국가장학금을 포함해 다양한 장학제도도 완벽히 준비되어 있으며, 이번 발달장애 신입생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특별장학금이 지원된다. 그밖에도 장애 학생에 대해서는 기숙사가 우선적으로 주어지고 서울·경기 대부분의 지역에서 통학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지하철 경강선 감곡장호원역 개통으로 학생들의 통학도 쉽고 편리해질 전망이다.

입학 관련 자세한 내용은 사회복지과(학과장 김주환 교수, 010-8770-3103)로 문의하면 된다.

 

* 현재 김민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