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발달장애인 안내책자 '쉬운 배달앱 사용법' 발간
배민, 발달장애인 안내책자 '쉬운 배달앱 사용법' 발간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1.12.03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복지관 등 전국 440여 곳에 1만부 배포, 다운로드도 제공
발달장애인을 위한 배달앱 안내 책자 안내 책자 '쉬운 배달앱 사용법'. ⓒ 우아한형제들

[휴먼에이드포스트]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3일 '세계 장애인의 날'을 맞아 사회적기업 '소소한소통'과 발달장애인을 위한 배달앱 안내 책자 '쉬운 배달앱 사용법'을 발간했다고 말했다.

이 책자는 지난 4월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발달장애인의 디지털 문턱을 낮추기 위해 기획됐다. 이에 따라 제작과정에도 발달장애인들의 의견을 반영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했다. 

배민 앱 이용 분석을 위한 두 차례 그룹 테스트를 진행하고, 발달장애인들이 어떤 불편을 겪고 있는지 파악했다.

'쉬운 배달앱 사용법'에는 앱 설치부터 회원 가입, 주문 결제 등 배달앱 이용 전 과정이 상세히 소개됐다. 누구나 보고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실제 앱 화면을 그대로 담았다. 

예를 들어 설치 과정을 보면 구글플레이스토어를 열어 배달의민족을 검색하고, 설치를 누르고 완료하는 과정을 순서에 따라 각 페이지별로 나눠 소개했다. 

회원 가입 과정도 인증번호를 받고, 입력한 뒤 이메일 중복확인을 하는 등 발달장애인의 관점에 맞춰 순서에 따라 상세하게 소개했다. 이 밖에 익숙하지 않은 배달 앱 용어를 쉽게 풀이한 용어사전, 할인쿠폰 적용이나 간편결제 등 알아두면 편리한 기능 소개도 담겼다. 페이지별로 상세하게 소개돼 발달장애인뿐 아니라 스마트폰 사용이 낯선 고령 이용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내 책자는 온·오프라인 동시에 배포된다. 배민은 장애인복지관,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장애인자립지원주택 등 446여 곳에 1만 부를 배포할 예정이다. 또 3일부터 9일까지 일주일간 배민 앱 배너를 통해 누구나 안내 책자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