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뉴스] 경기도, 현장맞춤 '산사태 대응설명서' 국무총리상 받아
[쉬운말뉴스] 경기도, 현장맞춤 '산사태 대응설명서' 국무총리상 받아
  •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팀
  • 승인 2021.12.28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사태 종류와 지역의 특성을 헤아려 현장에 잘 맞는 설명서라는 평가받아
경기도의 현장 맞춤형 산사태 대응 매뉴얼이 정부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무총리 상을 받았다. 산사태가 일어난 현장. ⓒ 경기도 

[휴먼에이드포스트] 경기도는 최근 행정안전부가 연 '2021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산사태 재난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을 잘 만들었다고 인정받아 국무총리가 주는 상을 받았다. 

산사태는 비가 많이 오거나 지진이 났을 때 산의 바위나 흙이 갑자기 무너져내리는 것을 말하고,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이란 어떤 일이 일어난 현장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알려주는 설명서다. 

산사태를 막기 위해 둑 공사를 마친 현장. ⓒ 경기도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행정안전부가 전국의 시청이나 도청, 공공기관에서 만든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이 잘 만들어졌는지 살펴보고, 잘 만든 곳을 찾아내 본받을 만한 점을 여러 사람에게 알려주려고 진행하는 대회다.

경기도는 매뉴얼을 고치려고 노력하는 정도, 매뉴얼 내용이 옳고 합리적이며 현장에 적용하기 쉬운지 등에 대해 좋은 점을 받아서 우수 기관으로 뽑혔다. 

경기도는 원래 있던 '산사태 재난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의 내용이 복잡하고 자세하지 않아 실제 산사태가 난 장소에서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부족한 점을 채우고 잘못된 것을 고쳐왔다. 

이를 위해 지난 4~5월 산사태, 홍수, 화재 등의 재난 전문가에게 해결방법을 물어보고 중요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다시 만들었다. 바뀐 매뉴얼은 산사태가 난 장소에서 사람들을 더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지역의 특징을 생각한 산사태 위험 관리방법을 바탕으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실제 산사태 현장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채웠다.

이를 위해 재난 대응(일어난 사건에 맞추어 행동을 취함) 과정을 그래프나 표로 만들고, 기관·부서별 역할을 정확히 표시해서 상황에 따라 빠르게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했다. 

이성규 산림과장은 "이번 상은 경기도민 안전을 위해 관련기관과 꾸준히 힘을 합하고 노력해 온 결과"라면서 "경기도는 앞으로도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원본기사
https://gnews.gg.go.kr/briefing/brief_gongbo_view.do?BS_CODE=s017&number=51519&period_1=&period_2=&search=0&keyword=&subject_Code=BO01&page=1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 편집위원
채연우, 반송고 2학년, 경기도 화성시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송창진 휴먼에이드포스트 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봉사코치 
이보배 휴먼에이드포스 객원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정리
정진숙 휴먼에이드포스트 편집국장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