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뉴스] "발달장애인 실종 이렇게 대처하세요"
[쉬운말뉴스] "발달장애인 실종 이렇게 대처하세요"
  •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팀
  • 승인 2021.12.28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대처 방법 담은 매뉴얼 제작·보급 실시
발달장애인 실종예방 및 대처방법 설명서. ⓒ 경기도

[휴먼에이드포스트] 작년 고양시에서 발달장애인이 실종됐다가 사망한 사건 이후 발달장애인 실종을 예방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온 경기도가 누구나 실종 발달장애인을 빠르게 도울 수 있는 매뉴얼(설명서)을 만들었다. 실종은 사람이 갑자기 사라지거나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경기도와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발달장애인 실종예방 및 대처방법'을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나눠준다고 말했다. 

설명서에는 발달장애인의 부모나 장애인복지시설 전문가들이 실종되거나 가출(집을 나감) 등이 일어났을 때 놀라지 않고 빨리 실종 발달장애인을 찾을 수 있도록 실종자(갑자기 사라져 생사를 알수 없는 사람) 찾기부터 신고, 도움 요청까지 단계별로 해결하는 방법을 적어놓았다. 

또 실종을 막기 위해 개인 카드 만들기, 병원기록을 찾아놓기, 지문 등록하기 등을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을 설명서에 포함시켰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형마트, 집 근처 등에서 실종 발달장애인을 만났을 때 놀라지 않고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방법도 설명서에 자세히 써놓았다. 

특히, 발달장애인의 특징과 발달장애인을 대하는 방법, 실종 시 해결할 수 있는 순서, 발달장애인 관련 기관 연락처 등을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했다.

설명서는 2가지 종류로 만들어졌다. 부모, 장애인복지기관 전문가를 위한 '보호자용'과 공공장소의 단체 및 시민들을 위한 '교육용'이다.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는 이번에 제작된 설명서를 경기도 안에 있는 경찰서, 주민센터, 공공기관, 병원, 특수학교(40개교) 등 장애인복지관 등 총 200여 곳에 1000부를 나눠줄 예정이다. 

또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홈페이지 (www.broso.or.kr/gyeonggi)에 설명서를 올려놔서 누구나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문정희 경기도 복지국장은 "이번 설명서 나눔을 통해 발달장애인이 실종되는 사건이 많이 줄어드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면서 "발달장애인이 실종되지 않도록 많은 사람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본기사
https://gnews.gg.go.kr/briefing/brief_gongbo_view.do?BS_CODE=s017&number=51503&period_1=&period_2=&search=0&keyword=&subject_Code=BO01&page=2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 편집위원
백은재, 만방국제학교 10학년, 서울시 양천구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송창진 휴먼에이드포스트 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봉사코치 
이보배 휴먼에이드포스 객원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정리
정진숙 휴먼에이드포스트 편집국장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