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총리, 장애인 탈시설 정책 위해 장애계와 의견 나눠
김총리, 장애인 탈시설 정책 위해 장애계와 의견 나눠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2.02.18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 지원은 국가의 마땅한 책무" 강조
2024년까지 시범사업 과정에서 장애계와 소통 강화해 나갈 것
김부겸 국무총리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탈시설정책 관련 장애계 간담회에 참석하며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휴먼에이드포스트] 김부겸 국무총리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탈시설 장애인 자립지원 정책과 관련해 장애인 및 부모, 장애인 단체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장애계·장애인 부모 대표로 한국자폐인사랑협회 김용직 회장, 전국 장애인거주시설 이용자 부모회 김현아 대표, 한국여성장애인연합 문애준 대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대표를 비롯해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이 함께했다.

이날 간담회는 장애인 탈시설 시범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에 앞서, 장애인 자녀를 시설에 맡기고 있는 부모 및 장애계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정책 보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작년 8월 장애계의 의견을 담아, 장애인이 ‘거주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비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장기 비전인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김 총리는 "장애인이 스스로 인간다운 삶을 누리기 위해, 시설을 벗어나 지역사회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국가의 마땅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한편,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잘 적응할 수 있을지, 돌봄부담이 오히려 커지는 것은 아닌지 등 장애인 가족들의 걱정과 우려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장애계의 기대에 못 미치는 부분은 메우고, 탈시설 장애인은 물론 지역사회와 가족들이 걱정하는 부분은 보완하면서 단계적으로 탈시설을 추진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장애인 단체 등은 탈시설 정책의 빠른 완수, 시범사업 참여자의 개인별 주거 및 24시간 지원체계 보장 그리고 인권침해 시설에 대한 탈시설 우선 지원 등을 요청했다.

장애인 부모들은 중증발달장애인에 대한 지원 확대를 요청하고, 시설 거주 장애인들의 일괄 퇴소 및 시설의 강제폐쇄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복지부 차관은 건의사항에 대한 정부의 입장과 향후계획을 설명하면서, 장애인과 가족들이 당면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지원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에 김 총리는 "올해부터는 시범사업을 통해 장애인의 자립과 가족의 안정적인 삶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구체화하고, 질적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하며 "탈시설 정책은 당사자인 장애인들의 눈높이에서 논의가 이루어지고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