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휠체어 동력 보조장치 첫 의료기기 품목허가
식약처, 휠체어 동력 보조장치 첫 의료기기 품목허가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2.03.0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동식 휠체어 구조 변경 없이 전동식으로…장애인·환자 이동 편의 증대
 ‘휠체어 동력 보조장치’ 중 뒤쪽(후방) 탈부착형. ⓒ 식약처 

[휴먼에이드포스트]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장애인과 환자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수동식 휠체어에 부착하는 동력 보조장치를 국내에서 처음 의료기기로 허가했다고 8일 밝혔다.

휠체어 동력 보조장치는 수동식 휠체어를 동력 보조 휠체어나 전동 휠체어처럼 작동할 수 있도록 전환하는 전기 장치다.

이 제품은 알에스케어서비스사(社)가 제조 품목으로 허가 신청한 장치(제품명: 무브온)로, 휠체어 앞쪽 탈부착형 방식이다.

 ‘휠체어 동력 보조장치’ 중 앞쪽 탈부착형(왼쪽)과 옆쪽 탈부착형(오른쪽). ⓒ 식약처

이번 제품허가는 법령에 품목분류가 없는 상황에서 적극 행정으로 품목 신설부터 허가까지 해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식약처는 평가했다.

식약처는 휠체어 동력 보조장치의 안전성과 성능, 위험관리, 사용 시 주의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허가했다.

수동 휠체어와 결합하는 제품 특성을 고려해 브레이크 성능, 운전 특성, 피로강도(내구성), 결합부위 충격 등 사용자 안전과 제품 성능을 심사했다.

속도 제한 등 안전성 확보가 적절히 됐는지를 검토하고, 사용자에게 제품과 관련한 안전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고 있는지도 확인했다.

식약처는 휠체어 동력 보조장치 제품화를 위해 규제 개선, 가이드라인 마련, 기술문서 심사기관 교육 등을 통해 다방면으로 지원해왔다.

식약처는 이번 품목허가로 수동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과 환자의 이동 편의성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