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인권운동가 '故 최옥란씨 20주기' 맞아 장애인 단체 곳곳서 집회
장애인 인권운동가 '故 최옥란씨 20주기' 맞아 장애인 단체 곳곳서 집회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2.03.24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에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국정과제에 포함할 것" 요구
장애인 단체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열린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구축 촉구 집중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연합뉴스

[휴먼에이드포스트] 지난 2002년 3월26일 세상을 뜬 장애인 인권운동가 고(故) 최옥란(1966∼2002) 씨의 20주기를 앞두고 24일 장애인 단체들이 서울 시내 곳곳에서 집회를 열고 장애인 권리 보장을 촉구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 청와대 앞에서 잇따라 기자회견과 결의대회를 열고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를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포함하라"고 요구했다.

단체는 "지적장애인의 72%, 자폐성 장애인의 98%가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지난 2일 두 명의 발달장애인이 경기 수원과 시흥에서 부모에게 살해당하는 등 자신에게 전가된 부담을 견디지 못한 부모들이 발달장애인 자녀를 숨지게 하고 본인까지 극단적 선택을 하는 참사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당선인의 장애인복지공약에는 발달장애인 조기 발견 및 지원 계획 외에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지원대책이나 24시간 지원체계 공약은 찾아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정근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부회장은 "발달장애인 자식을 품에서만 키우다 '너는 네 삶을 살라'고 세상에 내보냈건만,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뭐 하나 제대로 이뤄지는 것이 없다"며 "인수위가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마련 요구를 받아들이는지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단체는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구축의 국정과제 포함 △발달장애인 일자리 확충 △발달장애인 주거권 보장을 위한 지원대책 수립 등을 요구하고 이러한 내용이 담긴 요구안을 인수위에 전달했다.

뒤이어 '4·20 장애인 차별 철폐 공동투쟁단'(공투단)도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새 정부에 장애인 탈시설 지원 예산을 확대 반영할 것을 요구했다.

최용기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회장은 "우리는 평등을 보장받고 싶다. 학교에도 다니고, 노동 현장에서 일하고, 자유롭게 이동하며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싶다"며 "국가는 단 한 명의 국민의 삶도 존중하고, 삶이 비극적으로 끝나지 않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고 최옥란씨는 뇌성마비 장애인으로, 장애인의 의료비를 고려하지 않은 최저생계비는 부당하다며 헌법소원을 내는 등 장애인 운동에 앞장섰던 인물이다. 그러나 전 남편 사이에서 얻은 아들의 양육권 소송을 준비하던 중 최저생계비 수급자는 양육권자가 될 수 없는 현실에 좌절하다 2002년 3월26일 심장마비로 숨을 거뒀다.

공투단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등은 이날 오후 7시 지하철 4호선 충무로역에서 '최옥란 열사 20주기 및 2022 장애해방열사 합동 추모제'를 진행한 뒤 노숙 농성을 이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