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돕는다
복지부,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돕는다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2.03.25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부산 등 10개 지역서 총 200명 장애인 대상 체계적 지원
장애인 탈시설 예산 보장을 요구하는 지하철 시위 모습. ⓒ 연합뉴스

[휴먼에이드포스트]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이 10개 지역에서 오는 2024년까지 3년 동안 운영된다.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지난 1월24일부터 2월25일 실시한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 공모 결과, 10개 지역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10개 지역은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충남 서산시 △전북 전주시 △전남 화순군 △경북 경주시 △제주도 제주시다.

복지부는 공모 참여 지자체의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사업 추진여건, 사업계획의 적절성 및 충실성, 시범사업 추진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시범사업 참여지역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10개 지역은 올해부터 2024년까지 3년 동안 장애인이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자립할 수 있도록 자립 경로를 조성하고 체계적인 서비스 지원 모형을 마련하는 등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시범사업을 통해 거주시설 장애인과 입소 적격 판정을 받고 대기 중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자립의사와 서비스 필요도 등을 조사한다. 

이후  지역별로 20명씩 총 200명의 대상자를 찾고 개인별 지원 계획을 세워 지원 인력을 투입한다.

지원 내용은 주거유지 서비스와 지역사회 정착 과정에 필요한 주거환경 개선비 및 활동지원 서비스 지원, 보조기기 구매 등이다.

2022년 시범사업 예산은 총 43억 800만 원으로 국비와 지방비 각각 50%씩으로 구성된다.

보건복지부 염민섭 장애인정책국장은 “장애인의 주거결정권 보장을 위해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자립 경로를 체계화하고 개인별 특성에 맞는 서비스 지원 모형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