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히고, 익히고, 빚어낸 발효이야기 상생상회로 보러 오세요"
"삭히고, 익히고, 빚어낸 발효이야기 상생상회로 보러 오세요"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2.04.05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장·된장 등 참발효식품 23종 할인 판매, 발효식품 주제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 운영
‘삭히다, 익히다, 빚다-지역의 발효 이야기’가 5일부터 상생상회에서 열린다. ⓒ 서울시

[휴먼에이드포스트] 서리태 간장, 방주 콩된장, 탁주 등 각 지역에서 나는 건강한 먹거리로 담그고 발효시킨 간장·된장·고추장·치즈·전통주 23개 제품이 한자리에 모인다. 

서울시는 ‘삭히다, 익히다, 빚다-지역의 발효 이야기’를 주제로 한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상생상회(종로구 율곡로 39) 지하 1층 전시공간에서 5일부터 7월31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전시를 본 후 현장에서 제품을 사면 10% 할인해주고, 전통주와 된장, 치즈를 만들어볼 수 있는 시민참여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번 전시는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면역력 강화식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김치, 장류 등 우리나라 전통발효식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전시장 내부 모습. ⓒ 서울시

주요 전시는 △발효의 이해 △우리나라 전통발효 식품 △지역별 발효식품 지도 △세계 발효 지도 △ 2022 참발효 어워즈 수상 제품 소개 △우리나라 전통 문화와 생활 관습인 ‘장 담그기’ 소개 코너 등으로 구성되며, 우리 전통 발효식품의 우수성과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

참발효 어워즈는 국내산 재료로 맛있고 안전하게 발효식품을 만드는 생산자와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국내 유일의 발효식품 전문 시상식이다. 

올해는 간장, 고추장, 된장 등 전통 장류와 막걸리, 치즈 등 5개 부문에서 23개의 발효 식품이 선정되었다. 

전시장 내부 모습. ⓒ 서울시

상생상회에서는 ‘지역의 발효이야기’ 전시 기간 동안 각 지역의 건강한 먹거리로 만든 총 23개 제품을 판매한다. 할인을 받으려면 상생상회 지하 1층에서 전시를 관람한 뒤 할인대상 상품을 살 때 제공받은 전시관람 쿠폰을 계산대에 함께 제출하면 된다.

소향탁주(500ml) 구매 고객에게는 할인 혜택 대신 전통 수제 비누가 증정된다.  

발효식품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 대표 발효 식품을 만들고, 먹어볼 수 있는 시민참여 프로그램도 전통 장류, 전통주, 치즈를 주제로 3회에 걸쳐 운영된다. 

15일에는 우리 전통 장류를 접할 기회가 적은 어린이들을 위해 삶은 토종콩을 직접 맛보고, 콩을 빻아 된장을 만들어보는 ‘콩콩콩 어린이 발효교실’이 열린다.

22일은 전통주 소믈리에와 함께 우리 전통주 빚는 법, 지역의 다양한 전통주 이야기 등을 듣고, 지역 막걸리 6종을 직접 맛보면서 참가자들이 각자의 취향을 알아보는 ‘막걸리 취향 발견’ 시간이 마련된다.

5월13일에는 우리나라 목장에서 생산된 유제품을 가지고 생활 속 치즈 활용법과 숙성 기간에 따른 맛의 차이를 직접 경험하는 ‘치즈 미각교실’이 열린다.

상생상회 1층 발효식품 홍보 코너. ⓒ 서울시

참가신청은 온라인(https://bit.ly/전시프로그램신청)을 통해 진행하며, 한 회당 총 15명의 시민이 참여할 수 있다. 1인 기준 참가비는 1만 5000원으로 회차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서울시 도시농업과장은 "팔도 각지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상생상회에서 우리 삶에 뿌리 깊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전통발효식품을 주제로 전시회를 준비했다"며, "우리 전통 발효식품의 우수성과 가치를 확인하고, 체험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이번 전시에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