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장애 사회 앞당기는 배리어프리키오스크
무장애 사회 앞당기는 배리어프리키오스크
  • 김민진 기자
  • 승인 2022.04.25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자 키패드와 수어 제공에 화면 높이까지 알아서 조절해주는 똑똑한 키오스크
키오스크 이용하는 모습 ⓒ 김민진 기자
배리어프리키오스크를 이용하는 모습. ⓒ 김민진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지난 20일 수원시 팔달구 보건소에 있는 배리어프리키오스크를 이용해 보았다. 

배리어프리는 '장애인이나 어르신도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장벽을 없앤다'는 뜻이고 키오스크는 화면을 터치해 원하는 물건을 주문하거나 정보를 얻는 무인기계다. 

키오스크에 부착된 점자키패드 ⓒ 김민진 기자
배리어프리키오스크에 부착된 점자 키패드. ⓒ 김민진 기자

배리어프리키오스크는 기존의 키오스크가 가진 불편함과 단점을 보완해 시각·청각·지체 장애인이나 어르신 등의 이용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만든 키오스크다. 

사회적 약자 맞춤형 서비스인 배리어프리키오스크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이 들어 있다.

시각 장애인에게는 움직이는 점자 키패드와 점자 디스플레이를 제공하고 음성 안내도 나와 둘 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청각 장애인에게는 모니터 화면에 아바타가 나와 수어로 안내한다.
뿐만 아니라 휠체어를 탄 지체 장애인의 경우에는 키오스크가 사용자의 키를 측정해 화면의 높이를 자동으로 조절해 화면이 보이도록 한다.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 김민진 기자
배리어프리키오스크 화면과 조작판. ⓒ 김민진 기자

이 키오스크는 현재 수원 시내 각 보건소와 선별진료소 등 6곳, 그리고 독립기념관, 전남대병원에 설치되어 있다. 

하루빨리 배리어프리키오스크가 여러 곳으로 확대 설치되어 장애를 느끼지 않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 현재 김민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 및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