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뉴스] SK행복나눔재단, 시각장애학생 위한 영어 점자 공부책 만들어
[쉬운말뉴스] SK행복나눔재단, 시각장애학생 위한 영어 점자 공부책 만들어
  •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팀
  • 승인 2022.04.26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빛맹학교 안혁순 영어 선생님의 쉬운 설명으로 영어 점자 공부 도와
《치킨쌤과 함께하는 알기 쉬운 영어 점자》
《치킨쌤과 함께하는 알기 쉬운 영어 점자》 ⓒ 행복나눔재단

[휴먼에이드포스트] 사회에 이익을 주는 단체인 SK 행복나눔재단이 한빛맹학교 안혁순(치킨쌤) 영어 선생님과 함께 시각 장애 학생이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는 영어로 된 점자 책을 만들었다. 점자 책은 손 끝의 감각으로 읽을 수 있게 만든 책이다.

SK 행복나눔재단은 영어로된 점자 공부책 《치킨쌤과 함께하는 알기 쉬운 영어 점자》를 만들고, 시각 장애 학생들의 영어 공부를 도와준다고 밝혔다. 

영어 점자는 점자를 쓰는 사람이 영어 공부를 할 때 꼭 필요한 도구인데, 이를 배우기 위한 제대로 된 교육이나 책이 부족한 경우 많았다. 특히 약 200개 정도의 간단한 영어단어를 배우기가 어려워서 영어 공부를 아예 포기하는 경우도 생긴다.

이런 문제를 알게 된 SK행복나눔재단은 처음으로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이 혼자서도 쉽게 영어 점자를 공부할 수 있는 책을 만들기 위해 준비해 왔다. 오랫동안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쳐 왔던 ‘치킨쌤’ 한빛맹학교 안혁순 선생님이 책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줘서 책을 잘 출판할 수 있게 됐다. 

책에는 점으로 된 글자로 영어를 쓸 때 필요한 △알파벳 △간략하게 줄인 단어 △숫자 △문장 부호 △발음 공부 △발음 기호 △글자 모양을 포함해서 다양하게 소개됐으며, 영어와 한글이 같이 사용될 때 쓰는 방법처럼 실제로 쓸 수 있는 내용까지 자세히 담겨 있다. 이런 공부 내용은 쉬운 설명과 다양한 본보기 문장, 공부 범위별 평가서와 계획표를 통해서 공부하는 사람에게 더 편안하게 쓰도록 만들어졌다.

SK행복나눔재단은 더 배우기 쉬운 책을 만들기 위해 책을 쓰는 동안 시각 장애 학생 3명에게 책 내용이 쉬운지 어려운지 여러 번 묻고 답을 듣는 과정을 거쳤다. 이 책을 사용해 공부한 학생들이 진단평가 시험을 본 결과, 책을 사용하기 전에는 25점(100점 만점)이었는데 책을 사용한 후에는 65점이 나와 평균 점수가 40점이나 오르는 결과를 나타냈다. 

점자 공부책을 기획한 SK행복나눔재단 전략기획팀 R&D파트 김영 매니저는 “처음부터 책을 만드려고 계획할 때 생각했던 10대 학생뿐 아니라 어른 학습자들도 책 관련 질문을 해서 꼭 필요한 책이었다는 것을 다시 확인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더 자세한 풀이를 통해서 사회에 꼭 필요한 사업들을 도전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치킨쌤과 함께하는 알기 쉬운 영어 점자》(점으로 된 책과 글이 쓰여진 책) 책은 SK행복나눔재단이 만든 시작 장애 학생 정보 공유 공간 ‘에듀모아’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 국립장애인도서관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에도 올라가 있다.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은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누구나 편리하게 찾을 수 있고 시간과 장소에 상관 없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온라인 공공도서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것을 사용하려면 전용 앱을 내려받아야 한다.


원본기사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942914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위원
김동찬, 포스코, 서울시 영등포구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봉사코치 
최민지 프라임경제 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강혜인·김근표·김성민·류세은·이건희·최선화, 서울 선유고등학교 특수학급 1학년


휴먼에이드 쉬운말 뉴스 감수코치
오은영, 서울 선유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편집
정진숙 휴먼에이드포스트 편집국장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