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365쉼터 벌써 6년째" 가온누리단기보호센터 찾아가 보니…
"장애인365쉼터 벌써 6년째" 가온누리단기보호센터 찾아가 보니…
  • 송인호 기자
  • 승인 2022.10.31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보호 필요한 장애인들 보살펴" "경기도 각 시군 14곳에서 장애인365쉼터 운영"
인터뷰 하는 장면의 뒷모습. ⓒ 송인호 기자
인터뷰 하는 장면의 뒷모습. ⓒ 송인호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군포시의 장애인365쉼터가 있는 가온누리단기보호센터를 찾아갔다. 10월 18일 오후 2시, 가온누리단기보호센터 이성준 시설장, 최화순 사무국장, 최영지 대리를 만나 이곳 이야기를 들었다. 경기도에서는 여러 시‧군에 장애인365쉼터가 있는데, 특별히 군포시 가온누리단기보호센터의 특징이 궁금했다. 이곳에서는 △주간보호센터 △단기보호센터 △장애인365쉼터 △장애인활동지원 △장기요양사업 5가지 다양한 형태의 돌봄서비스를 하고 있다. 다음은 이곳 관계자들과의 일문일답. 

이성준 시설장님. ⓒ 송인호 기자
이성준 시설장님. ⓒ 송인호 기자

◆ '장애인365쉼터' 활동이 특별해 보이는데요, 어떤 서비스인지 설명해주세요. 
◇ 장애인365쉼터는 2017년도부터 시작한 경기도사업으로 보호자의 입원, 경조사, 여행 등 일시부재로 인해 긴급보호가 필요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365일, 24시간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경기도 각 시군 14곳에서 장애인365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장애인365쉼터' 활동이 예전보다 더 활발한 것 같습니다.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요? 예전과 비교해주시면 좋겠어요. 
◇ 장애인365쉼터가 사업초반에는 4개 기관에서 시작하였는데 현재 14개 기관으로 확대되어 경기도 내 거주하는 장애인 및 가족들이 해당 지역에서 쉼터를 이용하기에 접근성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또한 활발한 사업홍보를 통해 예전보다 장애인365쉼터 이해도와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관련 서비스를 잘 활용하실 수 있었습니다. 
 

최화순 사무국장님(오른쪽). ⓒ 송인호 기자
최화순 사무국장님(오른쪽). ⓒ 송인호 기자

 

◆ 가온누리단기보호센터에서 특별히 더 신경 써서 하는 돌봄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장애인365쉼터의 경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에 두려움을 해소하고자 편안한 쉼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전 보호자와 상담을 통해 가정과 유사한 생활패턴을 유지해서 정서적 불안감 및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도록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재입소를 하시는 장애인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장애인365쉼터 운영에 기억이 남는 사례가 있으신가요?
◇ 장애인365쉼터는 장애인 및 장애인가족의 긴급상황 발생 시 일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업으로 보호자의 병원입원 및 치료로 인해 장기적으로 이용했던 사례가 기억에 남습니다. 해당 사례의 보호자는 의왕시에 거주하는 장애인의 주보호자로 갑작스러운 암 진단으로 2017년부터 꾸준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부모 가정으로 모친이 장애자녀의 양육과 경제활동을 동반하며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친 상태이셨는데, 쉼터 이용을 통해 보호자가 안정적으로 치료를 잘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하는 모습. ⓒ 송인호 기자
인터뷰 하는 모습. ⓒ 송인호 기자

◆ 가온누리단기보호센터가 앞으로 더 신경 쓰고 싶은 서비스가 있다면 소개해주실래요?
◇ 우리 시설에서는 장애인365쉼터 입소자를 대상으로 보호 위주의 서비스 외에 재활프로그램 및 심리·정서 프로그램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입소자와 보호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경기도 장애인 돌봄서비스, 장애인365쉼터의 개선·발전을 위해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은요?
◇ 장애인365쉼터는 지속적인 장애인 및 보호자의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기관 및 종사자가 노력하고 있는데 경기도 내에서 더 많은 장애인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사업홍보 및 확대될 수 있도록 각 시군구의 노력도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사업관련 예산증액 및 쉼터 전담요원의 처우개선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송인호 기자는 발달장애인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 인터뷰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수어통역이 포함된 영상입니다.) https://youtu.be/oVl6cckumf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