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뉴스] "자연·환경의 소중함 알려요" 숯내고마리성남환경교육협동조합
[쉬운말뉴스] "자연·환경의 소중함 알려요" 숯내고마리성남환경교육협동조합
  • 휴먼에이드포스트
  • 승인 2016.08.21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명의 환경 선생님들이 학교마다 방문해 환경 중요성과 의미 가르쳐

 

[휴먼에이드] 경기도 성남시에 환경을 교육 하기 위해 만들어진 집단이 있어요. 바로 '숯내고마리성남환경교육협동조합'이예요. '숯내고마리성남환경교육협동조합'(이하 조합)은 경기도 성남시를 지나 흐르는 탄천의 순우리말 이름인 '숯내'와 물을 깨끗하게 만드는 식물인 '고마리'를 합쳐 지은 이름이예요. 

조합은 처음에는 '성남환경운동연합(이하 연합)'의 내부의 환경교육을 맡은 팀이었는데, 활동이 커지면서 따로 이름을 붙이고 조합을 만들었어요.

◆활동으로 돈이 생기면 모두 사회로 다시 기부 
 
조합에는 26명의 환경 선생님들이 일을 하고 있어요. 선생님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환경을 가르치는 수업을 진행해 왔어요. 학교마다 방문해서 학교의 환경에 맞게 교육을 해요. 

'내가 살고 있는 마을의 환경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려주는 활동을 통해 선생님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주변의 환경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는 것을 시작으로, 조금씩 전문적으로 교육 범위를 키워 나가고 있어요.  

해마다 조합원 선생님들은 모임을 통해 올해는 몇 군데의 학교에서 어떤 환경교육을 할지 미리 계획을 세워요. 

학교에서의 환경생태교육은 학교 수업과 관련지어서 이루어져요. 차근차근 쌓아올린 경험이 많은 환경 선생님들은 도시 안에서도 아이들과 환경과 친해지도록 교육할 수 있어요. 선생님들은 이런 가르치는 일을 통해 많은 보람을 느낄수 있다고 해요.   

조합은 이러한 환경 선생님에게 수업을 한 댓가로 활동비를 주고 있어요. 환경 선생님이 개인 돈을 쓰지 않아도 되고 환경교육이 단순히 돈을 버는 방법이 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예요. 돈이 생기면 다시 사회로 환원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 셈이예요.  

◆오래도록 계속 활동할수 있어, 일자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돼  

특히 조합원들인 환경 선생님들은 이러한 활동에 매우 만족하고 있어요. 우리가 사는 사회를 위해 도움이 되는 운동이면서 학생들에게 환경을 위하는 마음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보람이 크다고 해요. 

 

조합은 이러한 환경교육을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려고 당분간 일을 쉬었다가 다시 일하려고 하는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기회를 주려고 해요. 
 
가르쳐야 하는 학생과 학교 환경에 따라 교육 내용은 다른 점이 많지만 조합원들을 이를 나눠서 계획을 하고 가르치고 있어요. 가르치는데 필요한 책을 연구하거나 가르칠 내용을 마련하는 것들을 다 함께 의논해요. 이런 시스템은 조직 안에서 동아리 활동으로 이뤄지고 있어요. 

조합에서는 "현재 새로운 환경 선생님을 늘이고 선생님이 더 교육을 잘 할수 있게 교육하는 일이 잘 진행되고 있다"며 "선생님의 숫자가 늘어나면서 환경교육 활동도 더 활발해 질 것이다"고 기대하고 있어요. 


[용어해설]

 

조합 : 2인 이상이 상호 출자하여 공동사업을 경영하기로 약정하는 계약
노하우 : 일정 기간을 거쳐 알아낸 방법



기사 원작자

임혜현, 백유진 기자(프라임경제) 

 


자원봉사 편집위원

서효정 (경일여자고등학교 1학년 / 대구)
서주현 (경일여자고등학교 1학년 / 대구)
홍수민 (경일여자고등학교 1학년 / 대구)
서지영 (경일여자고등학교 1학년 / 대구)

 

'쉬운말뉴스' 감수위원(한국발달장애가족연구소 소속)

정민경 (지적장애 / 바리스타훈련생 / 서울)
이광수 (지적장애 / 특수학교사무보조 / 서울)
정승환 (지적장애 / 멋진친구들 극단원 / 서울)
조태환 (자폐성장애 / 멋진친구들 극단원 / 서울)

 

원본기사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html?no=346155&sec_no=12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