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대학생활은 사회진출 위한 오리엔테이션 과정"
"발달장애인 대학생활은 사회진출 위한 오리엔테이션 과정"
  • 김민진 기자
  • 승인 2023.03.09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대, '장애학생의 성공적 대학생활을 위한 부모특강' 개최... 새내기의 성공적 자립·사회진출 꿈 키워
충북장애인부모연대 민자영 전 수석부회장이 특강하는 모습 ⓒ 강동대학교
충북장애인부모연대 민자영 전 수석부회장이 특강하는 모습 ⓒ 강동대학교

[휴먼에이드포스트] 강동대학교(총장 류정윤) 사회복지과(이장희 교수)는 2023학년도에 입학하는 장애대학생 새내기 부모 특강을 지난 7일 개최했다. 

민자영 충북장애인부모연대 전 수석부회장이 '장애학생의 성공적 대학생활을 위한 부모특강: 진정한 자립, 현명한 사회생활의 기초?'라는 주제로 강의를 했다. 

민 전 수석부회장은 이날 특강에서 "발달장애인에 있어서 대학 생활은 사회진출을 위한 하나의 오리엔테이션 과정이라는 의미를 가진다"면서 "이들이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위해서는 성인이라는 의식과 자신도 남들과 같이 성취할 수 있다는 자존감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학교와 부모가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특강을 주관한 김주환 사회복지과 교수는 "발달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통한 자립과 사회진출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대학과 사회복지기관, 그리고 부모의 연계와 역할이 요구된다"면서 "우리 학과는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특화된 교육과정 이외에 사회복지기관과의 지속적 협력체계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김 교수는 "특히 이번 행사는 발달장애 대학생 부모들의 역할에 대한 모색을 위해 기획되었다"라고 행사의 취지를 설명했다. 

그동안 발달장애 학생의 대학교육에 남다른 관심을 기울여온 강동대학교 사회복지과는 2021년도에 입학한 8명의 발달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자립과 생활', '사제동행 링크프랜즈' 등 여러 발달장애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이를 바탕으로 2022년부터는 발달장애학생 특화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2022년도 10명의 발달장애학생이 입학한 데 이어, 올해 2023년도에는 27명의 장애학생이 입학해 새내기로서 성공적 자립과 사회진출의 꿈을 키우고 있다.

또한 2022년도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협약을 체결해 발달장애 학생의 체계적인 사회진출 기반도 마련하였다. 그리고 충북지사 관계자를 초청해 '부모와 함께하는 취업특강'을 개최, 사회진출의 기반인 취업과 진로를 통해 장애 학생들과 부모에게 큰 기대감을 안겨 주었다. 이와 함께 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인 취업 성공패키지'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한편, 강동대학교는 서울·경기 대부분 지역에서 통학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소재지는 충북 음성이지만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 인근에 있으며, 2021년 12월 개통된 중부내륙선 감곡장호원역이 학교 앞에 있다. 

 

* 현재 김민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