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뉴스] 직장인 10명 중 8명 "퇴근해도 회사에서 전화가 와요(그래서 힘들어요)"
[쉬운말뉴스] 직장인 10명 중 8명 "퇴근해도 회사에서 전화가 와요(그래서 힘들어요)"
  • 휴먼에이드포스트
  • 승인 2017.02.23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마블게임즈, 밤에 일하는 '야근' 하지 않기로 하고, 쉬는날엔 절대로 일하지 않기로 했어요

[휴먼에이드] 프랑스라는 나라에서는 2017년부터 "일하는 시간이 끝나면 회사에서 직원에게 연락을 하지 말라"는 법이 생겼어요.

우리나라에서도 '넷마블게임즈'라는 게임회사가 밤에 일을 하는 것을 없애고, 토요일과 일요일에 일하는 것을 못하게 하는 등 일하는 사람들이 편하게 회사를 다닐 수 있도록 규칙을 만들어서 2월13일부터 행동으로 옮기고 있어요. 

 

 

 

 

 



이처럼 일하는 사람들을 편하게 해주는 분위기를 만드는 회사가 세계적으로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잘 지켜지지 않고 있어요. 프랑스처럼 우리나라에도 직원들을 보호해 주는 법이 새로 생겼지만, 많은 회사들이 이것을 잘 지키지 않아요.

실제로 10명의 직원 가운데 8명은 일이 끝나서 집에 와도 회사에서 핸드폰 문자나 카카오톡, 전화 등과 같은 연락 방법으로 회사 일을 이야기 하려고 연락하는 경우가 많대요.

얼마 전에 '사람인'(취직과 일자리와 관련된 정보를 알려주는 인터넷 사이트)은 회사를 다니는 사람 691명에게 '회사에서 일하는 시간 이외에 연락을 받은 적이 있는가'를 물어 봤어요.

결과는 100명 중에 80명 정도가 '회사에서 연락을 받았다'고 대답했어요. 어떤 회사에서 연락을 제일 많이 받았는지 살펴봤더니 직원들이 아주 많은 '큰 기업(대기업)'이 가장 많이 회사로부터 연락을 받았대요. 이어서 '중간기업(중견기업)'은 두 번째, 세 번째는 사람들이 더 작게 다니는 '중간보다 더 작은 기업(중소기업)'의 순서로 회사에서 연락을 받았대요.  

 

 

 

 

 

 


"일하는 시간이 아닌데도 왜 연락을 받았나요?"라고 물어보니 "급한 일일 것 같아서 받았다"는 대답이 100명 가운데 61명이 답해서 1등을 차지했어요.

그리고 "자신이 회사에서 하는 일에 문제가 될 것 같아서 회사의 연락을 받았다"는 사람이 35명이었고, "회사 일 때문에 연락이 왔으니까 당연히 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생각으로 대답한 사람이 31명이었으며, "회사에서 온 연락을 안 받으면 나중에 회사로부터 '나쁜 결과'를 당하지 않을까 해서 연락을 받았다"라는 사람이 30명이었어요. 마지막으로 "무슨 일이길래 연락을 했는지 궁금해서 연락을 받았다"는 사람이 16명 정도였어요. 

또 일하는 시간 이외에 연락을 받은 회사를 다니는 사람이 반 이상은 일하는 시간 외 생긴 연락 때문에 회사에 다시 돌아간 것으로 조사됐어요. 일하는 시간 외에 일하는 것과 관련된 연락을 직접 해본 경험이 있는 회사원들은 전체 질문에 답을 한 사람들의 100명 가운데 43명이나 되었어요.  

일하는 시간 외에 일하는 일 때문에 연락을 주고받는 것이 '정말 필요할까'라는 질문에 대해서 "매우 급한 경우에만 연락해야 한다"고 생각한 사람이 70명이었고, "연락을 절대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 회사원은 17명이었으며,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면 상관없다"고 말한 회사원은 12명 정도였어요.

일하는 시간과 관계가 없이 일하는 내용으로 연락을 주고받는 '스마트폰 메신저 대화방'이 있는 회사는 전체 회사를 100개 회사라고 했을 때 55개 회사나 되었어요. 비율로 계산하면 55%정도 되는 것이죠.



자원봉사 편집위원

전은숙(일반 자원봉사자 / 45세 / 용인) 



'쉬운말뉴스' 감수위원(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소 소속)

윤혜성 (자폐성장애 / 서대문장애인복지관 환경도우미 / 27세 / 서울)
정인태 (자폐성장애 / 36세 / 서울)
엄사무엘 (지적장애 / 강동대학교 사회복지과 재학 / 24세 / 서울)
임성재 (지적장애 / 26세 / 서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