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발달장애인가족들에게 휴식 지원
충북도, 발달장애인가족들에게 휴식 지원
  • 김훈경 기자
  • 승인 2018.05.25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달장애인 및 가족 대상 힐링캠프·테마여행·부모교육으로 양육부담 경감
충청북도청 전경 사진. ⓒ 충청북도
충청북도청 전경 사진. ⓒ 충청북도

[휴먼에이드] 충북도는 발달장애인을 돌보느라 신체적·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족들에게 잠시나마 휴식과 여가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발달장애인 휴식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발달장애인가족 휴식지원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2016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도내 400가정을 대상으로 사업비 8천만원을 투입하여 △강원도 △남해안 △변산반도 △서울 등지에서 힐링캠프, 테마여행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소득수준을 고려하여 지원대상을 선정하였던 지난해와는 달리 금년에는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대상자를 선정하여 지원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며, 발달장애인을 둔 부모의 양육기술 역량강화를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부모교육 과정을 신설하여 발달장애인 부모에게 다양한 프로그램 경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업추진을 위해 도는 △(사)충북장애인부모연대 △(사)충북지적발달복지협회 △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 △(사)한국장애인부모회 충북지회의 4개 기관을 수행기관으로 최종 선정하였고, 해당 수행기관에서는 5월부터 금년 12월말까지 각종 휴식지원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장애 가족을 둔 모든 분들이 힘들겠지만 그중에서도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을 둔 가족들의 어려움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면서 "이번 휴식지원 사업을 통해 발달장애인 가족들이 양육부담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삶의 여유를 되찾고 가족들과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발달장애인가족 휴식지원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발달장애인과 가족은 금년 선정된 사업 수행기관에 개별 신청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충북도청 노인장애인과(043-220-3075)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