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경제 보복 합리화 日에게 "정직해야" 일침
문재인 대통령, 경제 보복 합리화 日에게 "정직해야" 일침
  • 표민철 기자
  • 승인 2019.08.29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근거 없이 수시로 말을 바꾸며 경제 보복을 합리화하려 하는 일본은 정직해야 한다"는 뜻을 비췄다. 이와 함께 과거사 문제와 경제를 연결시켜 수출 규제 조치를 감행한 일본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의 독도영유권 주장과 관련 "터무니없는 주장이다"라며 일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임시 국무회의에서 "일본 정부가 어떤 이유로 변명하든 과거사 문제를 경제 문제와 연계시킨 게 분명한데도 대단히 솔직하지 못한 태도다"며 전날 일본 정부가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를 본격 시행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 청와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 청와대

 

문 대통령은 말 바꾸기를 일삼는 일본의 행태에 '정직'이라는 단어를 내밀었다. 과거사에 대한 성찰·반성을 문제 해결의 핵심으로 들었다. 

일본 정부가 독도를 두고 '국제법상 명백한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첫 희생이 된 독도도 자신(일본)의 영토라고 하는 터무니없는 주장도 변함없다"며 "일본은 과거 직시에서 출발해 세계와 협력하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국무회의는 매주 화요일 열리며, 문 대통령과 이낙연 총리가 돌아가면서 격주로 주재한다. 이날 국무회의는 513조원대의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확정하기 위해 '임시 국무회의' 형태로 개최됐다.

정부는 26일 당정협의를 거쳐 내년 예산 최종안을 확정했고, 이날 임시 국무회의를 통해 의결해 다음달 3일 정부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