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도 쉽게 쓰고 이해하는 쉬운 우리말 만들기⑧
발달장애인도 쉽게 쓰고 이해하는 쉬운 우리말 만들기⑧
  • 홍석진 기자
  • 승인 2020.07.22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휴먼에이드포스트는 지난 5월초 문화체육관광부와 국어문화원연합회에서 공모한 '2020 쉬운 우리말 쓰기 제작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발달장애인도 쉽게 쓰고 이해하는 쉬운 우리말 만들기'를 기획해 16차례에 걸쳐 싣는다. 이 사업의 주요취지는 발달장애인들이 직접 감수하고 쉬운 말로 바꿈으로써 발달장애인뿐 아니라 다문화가정, 새터민, 외국인 등 정보소외층에게 아름답고 쉬운 우리말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특히 보도자료나 공공언어 등 일상생활에서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쉬운 우리말로 다시 해석해 그들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불이익을 보거나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는 꼭 알아야 할 공공성 있는 내용의 보도자료 4회, 교통표지판과 안내판, 여행지 및 유적지의 안내문, 뮤지컬, 문화공연 등의 안내자료 12회를 통해 어려운 단어나 문장을 쉬운 우리말로 다시 다듬어 알리고자 한다. - 편집자주


그 여덟 번째 순서로 대중교통 중 버스 관련 어려운 안내판이나 단어를 쉬운 말로 바꾸어 보았다.
지하철과 마찬가지로 버스도 대중교통 수단으로, 평소 장애인이나 해외노동자,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들이 많이 이용한다. 이에 작은 안내문 하나라도 쉬운말로 쓰는 것이 중요하다.
(단, 단어의 본래 뜻이 아닌 실제 버스를 이용할 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해석했다.)

 

 대중교통 중 버스 안내판의 쉬운 말

위험, 차량이 완전히 정차 후 일어나 하차하세요. : 조심! 버스가 완전히 멈춘 후 일어나 내려주세요.
입석 금지 : 이 버스는 선 채로 탈 수 없어요.
버스 운전기사 폭행, 테러와 같습니다. : 버스 운전기사를 때리면 다른 사람의 생명이 위험해요.
우발적 : 생각하지 못한 상황
탑승 : 타고 있는
환승시 하차태그 필수 : 다른 버스로 갈아탈 때 꼭 카드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대세요
미 태그 환승시 추가요금이 발생됩니다. :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대지 않고 내리면 갈아탈 때 더 많은 돈이 들어요.
시내버스 음식물 반입금지 세부 기준 : 시내버스를 탈 때 들고 타면 안 되는 음식물의 자세한 목록
반입금지 : 들고 타면 안 돼요
반입허용 : 들고 타도 돼요
버스 공공와이파이 : 버스에서 함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
장애인 좌석 협조 안내 : 장애인을 위한 자리예요.
본 좌석은 장애인 승객을 위한 좌석으로, 착석하신 승객 여러분께서는 장애인 탑승 시 안전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자리를 양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자리는 장애인을 위한 자리로, 앉으신 손님께서는 장애인이 타면 안전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리를 양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내버스 부정승차시 30배의 부가금을 징수합니다 : 시내버스를 옳지 않은 방법으로 타면 30배의 돈을 더 내야 해요.
3가지 대표적인 부정승차 단속 사례입니다 : 다음은 옳지 못한 방법으로 버스를 타는 3가지 경우예요.
현금을 적게 내거나, 훼손·반쪽 지폐로 지불하는 행위 : 돈을 적게 내거나 망가져 쓸 수 없는 지폐로 돈을 내는 행동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태그하지 않는 행위 : 교통카드를 대지 않고 타는 행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