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속 돌봄 공백 해소는 '공동체 돌봄'으로"
"코로나19속 돌봄 공백 해소는 '공동체 돌봄'으로"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12.03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유아·초등 돌봄 시설 확대 및 안전망 구축 등

[휴먼에이드포스트] 대전시는 올해 대전형 아이돌봄 '온돌(온 마을 돌봄)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추진으로 마을이 함께 아이를 돌보는 공동체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아이돌봄 정책의 중심역할을 담당할 다함께돌봄 원스톱통합지원센터'손ㆍ오ㆍ공'(선화동, (재)테크노파크 건물 3층)이 지난 6월 문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현재 마을별 돌봄센터와 프로그램 정보가 한 곳으로 집약·활용될 수 있게 '아이돌봄 정보 통합플랫폼'을 구축 중에 있으며, 내년 상반기 중에 완료되면 돌봄인프라를 통합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돌봄활동가를 양성(30명) 중에 있어, 교육수료 후에는 돌봄시설과 돌봄공동체에 배달강좌를 통해 여성의 역량강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도 함께 추진한다.

영·유아 및 초등돌봄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틈새를 촘촘히 보완하기 위한 '돌봄 서비스'도 확충했다.

초등돌봄을 위한 다함께돌봄센터 3곳을 신규 설치해 5곳을 운영 중이며, 내년에도 10곳을 설치하고 교육청과 돌봄 협업모델 운영을 통해 부족한 지역사회 돌봄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공동육아나눔터'도 올해 2곳 늘어난 6곳을 운영 중이고, 내년에도 2곳을 더 확충할 예정이며, '아이돌봄 지원사업'의 서비스 제공 기관도 기존 2곳에서 5곳으로 운영해 서비스의 질을 높인다.

또한, 영·유아 돌봄 확대를 위해서 2022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 100곳을 더 늘릴 예정으로, 올해 0세 전용 어린이집 10곳 지정·운영, 국공립어린이집 12곳이 확충되었고, 0세 전용 어린이집 2곳, 장난감 도서관 2곳을 설치중이다.

특히 장난감도서관은 하나은행으로부터 설치장소와 임대료, 관리비까지 무상지원이라는 업무협약을 통해 예산절감 및 영유아 성장 발달 지원 등 인프라 구축이라는 두 가지 성과를 이뤄냈다.

대전시는 이외에도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촘촘한 돌봄 안전망을 위해 전국 최초로 '아동학대 예방 선도도시'를 선포하고 민·관협치 대응체계도 구축했다.

지난 9월 시와 대전시교육청, 대전지방경찰청, 아동보호전문기관과 TJB 대전방송, 대전시약사회, ㈔한국편의점산업협회 등 8개 기관과 단체가 협약을 체결하고 편의점, 약국 등 1,872곳을 아동학대 신고처로 운영 중이다.

선포식 이후 대전시티즌, 중외제약, 국수나무 등 많은 기관들이 물품지원과 재능기부를 통해 학대피해 아동 지원에 참여했으며, 11월 개최된 민·관실무협의회에서도 지역사회가 함께할 수 있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으며, 이 후에도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기존 공간 위주의 돌봄에서 마을공동체가 돌봄을 책임지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변화가 필요하다"며 "지역 사회가 함께 하는 돌봄을 통해 아이들이 보다 안전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