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받을 국가보조금 ‘보조금24’로 한눈에 확인
내가 받을 국가보조금 ‘보조금24’로 한눈에 확인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1.02.24 0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24' 통해 300여종 정보 제공…시범운영 후 4월 말 정식 개통 예정
ⓒ 아이클릭아트

[휴먼에이드포스트] 내가 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금을 '정부24'에 접속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보조금24' 서비스가 정식 개통을 앞두고 시범 운영을 실시한다.

행정안전부는 24일부터 4월 말까지 대구 동구, 인천 연수구, 충남 보령시 등 총 13개 시·군·구에서 '보조금24' 시범 운영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보조금24'는 정부24(http://www.gov.kr)를 통해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양육수당, 에너지바우처, 청년우대형청약통장 등 300여 종의 서비스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올해 4월 정식 개통을 앞두고 있다.

ⓒ 행정안전부

그동안 각 정부기관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부처의 누리집에 접속하거나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러나 '보조금24' 서비스가 개통되면 이러한 불편이 대폭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보조금 신청방법을 모르거나 보조금 대상자인데도 몰라서 못 받는 경우도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행안부는 이번에 13개 지자체 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시범운영을 통해 정식 개통을 앞둔 '보조금24'의 보완사항을 사전에 점검해 향후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월 전국 시·군·구를 대상으로 시범운영 지자체를 공모한 결과 총 30개 지자체가 공모에 참여했는데, 이중 도농복합형과 농어촌형 등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최종 13개의 지자체를 선정했다.

ⓒ 행정안전부

이번에 시범운영 지역으로 선정된 13개 시·군·구의 주민이면 누구나 '정부24'에 접속해 지원받을 수 있는 보조금 정보를 한 번에 확인 가능하며, 비대면 방식에 어려움을 느끼는 디지털 소외 계층도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보조금24'와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행안부는 시범운영 지역으로 선정된 시·군·구와 함께 보조금24 시스템의 개선사항과 주민의 의견 등을 면밀하게 살펴보기위해 관할 시·군·구 및 주민센터 창구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포스터·리플렛·안내문과 신청서를 기관에 비치했다.

한창섭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정부 혜택을 몰라서 받지 못하는 사례를 없애기 위해 마련된 정책이 바로 '보조금24' 서비스”라면서 “시범서비스에 참여해 주신 13개의 시·군·구에 감사드리며 정식 서비스가 개통되기 전까지 현장의 목소리를 자세히 들려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