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집콕생활㉙ 한식 한상차림 해보기
슬기로운 집콕생활㉙ 한식 한상차림 해보기
  • 김종현 기자
  • 승인 2021.02.25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요리아트아카데미에서 요리사 직업체험에 참여했어요

 

완성된 ‘한신 한상차림’ 요리예요.   ⓒ 김종현 기자
완성된 '한식 한상차림' 요리예요. ⓒ 김종현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지난 2월24일 서울지적장애인자립지원센터(목동)에서 운영하는 '직업탐색훈련' 중 요리사 과정을 체험하기 위해 동교동 코리아요리아트아카데미에 다녀왔어요.

이번 훈련은 △전복죽 △뚝배기 불고기 △도토리묵무침으로 '한식 한상차림'을 만드는 것이었어요.

그곳에는 각 요리의 재료들이 모두 준비되어 있었어요.

전복죽에 들어가는 버섯과 당근을 채썰고 있어요. ⓒ 김종현 기자
전복죽에 들어가는 버섯과 당근을 채썰고 있어요. ⓒ 김종현 기자

먼저 불린 쌀과 전복 2마리, 생표고버섯, 당근 등을 넣은 전복죽을 요리했어요.
전복은 소금을 뿌린 다음 손으로 문지르면 깨끗이 씻을 수 있어요. 또 전복 껍데기와 전복 살을 분리할 때는 숟가락을 이용하면 편리해요.
죽을 끓일 때는 전복에 붙어 있는 내장을 넣어야 고소하고 맛있어요.

뚝배기 불고기를 만들기 위해 프라이팬에 재료를 넣고 볶고 있어요. 육수가 부족하면 더 추가하면 돼요. ⓒ 김종현 기자
뚝배기 불고기를 만들기 위해 프라이팬에 재료를 넣고 볶고 있어요. 육수가 부족하면 더 추가하면 돼요. ⓒ 김종현 기자

두 번째로 당면과 각종 채소가 들어간 뚝배기 불고기를 만들었어요. 먼저 멸치육수를 내어 준비해놓고 마늘‧생강‧배즙‧간장 등으로 불고기 양념을 만들어 소고기에 재워요.
육수에 양념한 소고기를 넣고 끓이다 썰어놓은 양파‧대파‧청양고추‧느타리버섯과 불린 당면을 넣어 마무리해요.

도토리묵 무침의 양념을 만들기 위해 간장을 계량하고 있어요. ⓒ 김종현 기자
도토리묵 무침의 양념장에 들어갈 간장의 양을 재고 있어요. ⓒ 김종현 기자

세 번째로 도토리묵 무침을 만들었어요. 살짝 데친 도토리묵을 찬물에 식힌 다음 적상추‧깻잎‧오이‧ 홍고추‧양파‧당근을 넣어 만들어놓은 양념장에 버무렸어요. 재료를 섞을 때 비닐봉투에 넣고 잘 흔들면 골고루 쉽게 버무릴 수 있어요.

이번 '직업탐색훈련'에서 맛있는 요리를 하게 되어 즐거웠어요. 다 만든 음식은 집에 가져와서 가족과 함께 먹어봤어요. 도토리묵은 좀 매웠지만, 3가지 음식 모두 아주 맛있었어요,
 


* 현재 김종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고, 키워드검색사 업무도 맡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