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소방 헬기 까치2호' 소방헬기 분야 첫 등록 문화재 되다
[카드] '소방 헬기 까치2호' 소방헬기 분야 첫 등록 문화재 되다
  • 김혜경 기자 · 황서현 디자이너
  • 승인 2021.04.29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문화재청과 소방청 주관으로 4월29일 서울 보라매안전체험관에서 '소방헬기 까치2호'의 국가등록문화재기념식이 열렸어요. 소방헬기 까치2호는 1980년 함께 도입된 까치1호가 1996년 추락 후 폐기되면서 현재로서는 유일하게 남아 있는 한국 최초의 소방헬기예요.

이 헬기는 인명구조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소방헬기 분야에서는 첫 번째로 등록된 문화재로 의미가 커요. 소방헬기 까치 2호는 1980년부터 2005년까지 25년 동안 화재진압과 응급환자후송 등으로 3천여 회 이상 출동, 900여 명의 인명을 구조했어요. 

문화재청은 매년 근현대문화유산의 조사 연구를 통해 소유자가 자발적으로 문화재 등록을 신청하지 않더라도 보존할 가치가 있는 대상을 찾아내어 적극적으로 문화재로 등록해 나가고 있어요. 소방헬기 까치2호는 소방청과 시·도 소방본부, 의용소방대 등 관계기간의 적극적인 협조로 발굴·등록되었어요.

국가등록문화재 제도는 급격하게 사회가 변화되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조사나 가치평가 없이 사라지거나 훼손될 수 있는 위기에 처한 근현대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되었어요. 제도가 시행된 지 20년이 된 올해 4월 기준으로 901건의 문화재가 등록되었어요.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등록문화재의 확대와 발굴을 통해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재조명하는 다양한 문화유산의 가치를 확산할 계획이에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