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이동약자 위한 편의시설 안내 스마트앱 서비스 시작
경기도, 이동약자 위한 편의시설 안내 스마트앱 서비스 시작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1.11.0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등이 장애물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 정보 스마트앱으로 서비스
'편의시설 안내 스마트앱' 시작 화면. ⓒ 경기도

[휴먼에이드포스트] 경기도가 장애인, 어르신, 임산부를 비롯한 이동약자를 위해 장애인 화장실과 승강기 등 주변 편의시설이 있는지 간편히 찾아주고 안내하는 '편의시설 안내 스마트앱' 서비스를 3일 선보였다.

기념행사 모습. ⓒ 경기도

이날 경기도의회 현관 앞에서 휠체어 이용자 장애인,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사)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앱 서비스 시작을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편의시설 안내 스마트앱'은 2019년 개발돼 편의시설 정보만 제공하던 경기도 편의시설 스마트앱의 기능을 더 높이고 범위를 넓혀 개발한 것이다.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해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장애인 화장실 △영유아 거치대 △수유실 △승강기 △경사로 등 이용자 위치와 가까운 주변 편의시설을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지도 앱과 연동해 검색된 편의시설로 길 안내도 한다. 음성 인식도 가능해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앱 지도만으로 시설을 찾기 어려운 어르신을 위해 사진도 첨부했다.

스마트앱 메인 화면(왼쪽)과 시설정보(오른쪽). ⓒ 경기도

특히 스마트앱 제작 과정에서 장애인으로 구성된 시·군 편의시설 현장조사 요원 40명이 직접 시설을 방문·조사해 사진 자료 등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었고, 스마트앱에 반영되지 않은 시설이 있다면 앱 이용자가 직접 시설을 등록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 관리자와 이용자 사이의 양방향 소통 운영이 기대된다.

'편의시설 안내 스마트앱'은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에서 '경기도 편의시설 안내'를 검색하면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