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사물인터넷(loT) 종이팩 수거함을 소개합니다
[카드] 사물인터넷(loT) 종이팩 수거함을 소개합니다
  • 김민진 기자
  • 승인 2022.01.20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종이팩은 최고급 수입 천연펄프를 사용해 제작된 우수한 자원으로, 고급 화장지나 미용티슈로 재생된다. 하지만 일반 종이류와 혼합 배출되는 탓에 일부만 재활용되고 있다. 종이팩을 분리 배출해 100% 재활용하면 연간 650억원의 외화를 절감할 수 있고, 나무 130만 그루를 심는 효과가 있어 기후위기에도 대응할 수 있다.

최근 각 지자체와 기업들은 지구를 살리는 환경운동에 시민과 기업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종이팩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아파트 주거단지, 관공서, 주민센터, 관광지, 대형마트, 소매점, 광장 등 250여 곳에  ‘사물인터넷(loT) 스마트 종이팩 수거함(분리배출함)’을 설치했다. 

혜택이 다양한 loT 스마트 종이팩 수거함의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1)스마트폰에 ‘오늘의 분리수거’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는다.
2) 회원가입과 로그인 절차를 거쳐 본인 인증을 한다. 
3)앱의 메인화면 가운데 있는 '배출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4)회원 QR코드를 수거함의 스캐너에 대고 기기와 연결한다. 
5)연결이 되었다면, 배출하려는 종이팩의 바코드를 수거함 스캐너에 댄다. 
6)초록색 표시등이 깜박이면, 투입구에 종이팩을 넣는다. 
7)투입이 끝나면 앱에 포인트가 적립된다. 이때 주의할 것은 종이팩의 내용물을 깨끗이 닦아내고 말린 다음 배출해야 한다는 점! 

종이팩 1개당 10포인트가 쌓이는데, 100포인트가 모이면 우유(200ml) 1개 또는 생수 1개(500ml)로 교환할 수 있다. 다만 재고 물량에 따라 보상 품목과 교환 장소가 달라질 수 있다. 포인트는 앱을 통해 기부도 할 수 있다. 수거함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 현재 김민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 및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