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김중업 탄생 100주년 <김중업의 건축 문화의 집>
건축가 김중업 탄생 100주년 <김중업의 건축 문화의 집>
  • 송인호 기자
  • 승인 2022.08.24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구. ⓒ 송인호 기자
입구. ⓒ 송인호 기자
1층의 어린이 책방. ⓒ 송인호 기자
1층의 어린이 책방. ⓒ 송인호 기자
김중업을 주제로 다룬 서적들. ⓒ 송인호 기자
김중업을 주제로 다룬 서적들. ⓒ 송인호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올해는 김중업 탄생 100주년이 되는 해다. '김중업 건축 문화의 집'은 서울 성북구 장위동에 위치해있다. 김중업은 세계적인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를 스승으로 삼은 우리나라 최초 건축가이다. 이후 우리나라 근현대 건축에 위대한 유산을 남기고 1988년에 세상을 떠났다. 

그가 리모델링한 서울 장위동 주택은 서울미래유산으로 선정돼 '김중업 건축문화의 집'이라는 문화예술공간으로 다시 태어났다. 1층에는 베란다와 유리창에 장식된 스테인드글라스가 인상적이다. 유리창에는 건축과 관련한 고인의 어록을 새겨두어 밖에 정원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안쪽에 있는 어린이 책방은 관람시간 안에는 누구나 와서 책을 읽을 수있다. 

2층에는 김중업이 사용했었던 △사무실 △세미나실 △응접실이 있다. 멋진 벽난로와 장식품이고풍스러운 분위기를 더하고 김중업의 삶과 업적을 전시한 공간도 있다. 주변 사람을 인터뷰한 영상을 통해서도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건축가 김중업은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양옥에 적용한 선구자이다. 김중업의 발자취를 따라 감상하며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 현재 송인호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