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파·대설 대비 미끄럼 방지 도구 설치
서울시, 한파·대설 대비 미끄럼 방지 도구 설치
  • 정민재 기자
  • 승인 2022.12.2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설시설물 지도 앱으로 안내... 대설 행동요령 및 한파 안전수칙도 설명
서대문구 북가좌동 일대의 설치된 재설함. ⓒ 정민재 기자
서대문구 북가좌동 일대의 설치된 재설함. ⓒ 정민재 기자
재설작업이 완료된 북가좌동 일대. ⓒ 정민재 기자
재설작업이 완료된 북가좌동 일대. ⓒ 정민재 기자
재설함 위치를 알려주는 지도. ⓒ 서울안전 누리 홈페이지 캡쳐
재설함 위치를 알려주는 지도. ⓒ 서울안전 누리 홈페이지 캡쳐

[휴먼에이드포스트] 지난 21일 서대문구 북가좌동 일대를 다녀왔다. 최근 한파주의보와 대설주의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등 12월 안전을 위해 제설 작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강설에 대비하여 자치구와 유관기관이 모두 비상근무에 들어가는 등 눈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제설차량과 장비를 배치하거나 CCTV를 통해 골목길 급경사지 등 취약도로에 제설제를 뿌리는 등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제설시설물 지도를 안내하고 있어 제설함, 염화칼슘 보관함 등의 위치 정보를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제설함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염화칼슘, 모래 등 제설 재료가 비치되어 있고, 자치구마다 삽 등의 도구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 

겨울철 기온이 낮아지면서 눈을 치우지 않을 경우 금방 얼어붙어 많은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주변 제설함의 위치를 파악하여 집 앞에 내린 눈은 직접 치우는 것이 안전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다.

또한 서울안전누리에는 대설에 대비할 수 있는 행동요령과 한파 안전수칙도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첫째, 따뜻한 체온을 유지하자. 겨울철엔 혈관질환 사망자수가 가장 높기 때문에 장갑, 모자, 목도리 등 보온용품을 이용하여 따뜻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둘째, 동파 방지를 위해 외출 시 물을 틀어 놓자. 1박 이상 외출 시 동파 방지를 위해 수도꼭지를 틀어 놓고 외출하는 것이 좋다.

셋째, 결빙 시 안전보행 및 안전운행에 주의하자. 겨울철 눈이 내려 길이 얼었을 땐 보행 시 스마트폰 이용을 자제해야 하며, 언덕길과 경사지를 조심하고 도로내 블랙아이스에 유의하여 안전주행을 해야 한다. 넷째 겨울철 지나친 음주는 금지다. 겨울철 음주는 저체온증을 유발하기 쉽기 때문에 지나친 음주는 금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