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이 망쳐놓은 걸 우리가 왜 고쳐?”
프로그램 활동 중 학생의 순수한 ‘팩트폭력’
“어른들이 망쳐놓은 걸 우리가 왜 고쳐?”
프로그램 활동 중 학생의 순수한 ‘팩트폭력’
  • 이민정 기자
  • 승인 2023.07.14 08: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육협회, 2023 찾아가는 에너지교실 프로그램 운영... 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
환경과 에너지에 대한 교육 후 아이들이 만든 태양광 펭귄 무드등, 각 무드등에 아이들의 메시지가 적혀 있다. ⓒ 한국교육협회
환경과 에너지에 대한 교육 후 아이들이 만든 태양광 펭귄 무드등, 각 무드등에 아이들의 메시지가 적혀 있다. ⓒ 한국교육협회

[휴먼에이드포스트] 한국교육협회는 2023년 찾아가는 에너지 교실, 친환경에너지 내일을 부탁해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기도 보조금을 지원받아 아이들에게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친환경에너지의 필요성을 교육한다.

프로그램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4~6학년으로 2023년 12월·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 가능하다.

세부 프로그램은 ▲효율적 에너지 사용 ▲탄소중립 활동 ▲신재생 에너지 교구 활동 등을 진행한다. 그중 신재생 에너지 교구 활동은 직접 무드 등을 만들어 보는 체험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이들은 “지구온난화가 심각한 것인지 몰랐어요, 전기를 아껴쓰고 나중에 더 좋은 에너지를 만들고 싶어요”라며 “어른들이 망쳐놓은 걸 왜 우리가 고쳐야 해요?”라는 반응을 보였다.

현재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로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을 추진 중이다. 이상기후 나라들 중 동남아와 유럽 등 북반구 많은 나라들은 지난 5월부터 40도가 넘는 폭염에 시달리고 있고, 캐나다는 유례없는 폭염과 건조한 날씨로 대형 산불이 일어나 비상사태가 선언됐다.

이규숙 한국교육협회 대표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수업 중에 아이들이 환하니 불을 꺼야 한다고 하고, 에어컨 꺼도 된다고 말할 때 많은 보람을 느낀다”며 “이런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우리 어른들이 먼저 환경을 생각하는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교육협회는 교육전문가들의 재능기부로 전문 교육 봉사 및 자기계발 분야에 대한 교육이론 연구와 콘텐츠 개발을 생활친화적 프로그램을 기획하기 위해 설립됐다. 아울러 공익활동으로는 ▲실무분야별 전문가들의 재능기부 참여유도 및 지원사업 ▲경제취약계층에 대한 교육봉사사업 ▲차상위계층 지위 향상 위한 교육기법 연구 및 교육 콘텐츠 개발 ▲위기가족 대상 상담 및 가족친화적 환경촉진사업 ▲아동·청소년 대상 학습환경 지원사업(폭력예방, 진로직업, 인성,비전형성)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정미 2023-07-17 10:16:12
일시적인 행사가 아닌 교육청과 연계 하여 꾸준한 교육과 인식개선이 필요할 것입니다. 미래를 위한 친환경 교육. ㅎㅎ